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이슈

수동적소득(패시브인컴)을 만들자!

by 써머던 2020. 7. 9.

 

안녕하세요, 써머던입니다. 저는 요즘 수동적소득(패시브인컴)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열심히 고민 중이고, 하나씩 실천으로 옮겨나가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을 열심히 하는 것도 그 이유 중 한 가지 인데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는 수동적소득(패시브인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대학 졸업 후, 직장에 취직해서 월급쟁이로 꾸준히 살아왔는데요. 아이가 생기다 보니, '경제적 여유' 뿐만 아니라 '시간적 여유'도 너무 절실해지더라구요. 아이와 함께 하는 미래를 계속 생각해보니, 회사를 지금처럼 계속 다니면 아주 부자가 될 수는 없어도 경제적인 여유는 보장되겠지만, 연차가 쌓이고 직급이 높아질수록 가족들과 함께 하는 시간은 충분하지 않겠더라구요. 저를 위한 시간은 더더욱 포기해야 하지요. 그리고 어느순간 회사에서 저를 필요로 하지 않는 순간도 결국 언젠가는 오게 됩니다. 그 때 월급을 대체할 무언가가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경제적으로 불안한 삶을 살게 되겠지요.

 

 

 

그래서 결국 생각해낸 게 바로, 돈과 제 노동 시간을 맞바꾸지 않고, 노동을 하지 않아도 돈을 벌 수 있는 수동적소득(패시브인컴)을 창출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입니다.

 

적극적소득(액티브인컴)은, '노동을 통해 수익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의 시간과 노동력을 제공하면서 그에 대한 대가로 수익을 얻는 것입니다. 시급 얼마의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월급을 받는 직장생활을 하는 것이 적극적소득(액티브인컴)을 창출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이

갑자기 아프다거나 나이가 너무 많이 들어 일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면 더이상 적극적소득(액티브인컴)을 창출할 수는 없게 됩니다.

 

 

수동적소득(패시브인컴)은, '직접적인 노동력을 투입하지 않고 수익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의 시간과 노동력을 들여서 일을 하는 것이 아닌, '나를 대신할 무언가'를 만들어 돈을 버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나를 대신할 무언가'는 아이디어가 될 수도 있고, 지식(책), 건물, 자본이 될 수도 있고 다양합니다. 그렇다고 수동적소득(패시브인컴)에 나의 시간과 노동력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 것은 아니구요. 초기에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에 투자한다고 했을 때는 투자하기 위한 자본금과 주식 투자 공부 시간이 필요하겠구요. 책을 통해 인세를 받는다면, 책을 집필하는 시간이 필요하겠지요. 하지만 한 번 노력과 시간을 기울여 만들어 놓으면, 나중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돈이 쌓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저는 현재 휴직 중인데요. 이 휴직기간을 최대한 활용해서 적은 금액이라도 수동적소득(패시브인컴) 시스템을 구축하는 게 목표입니다. 하나하나씩 시스템을 늘려가서 월급과 비슷한 수준이 되면 퇴사하고 가족들을 위해 시간을 보내며 제가 만든 시스템을 더 확장시켜나가고 싶네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수동적소득(패시브인컴)을 구축하기 위해 제가 찾아본 방법들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

수동적소득(패시브인컴) 만드는 방법 3가지

 

수동적소득(패시브인컴) 만드는 방법 3가지

안녕하세요, 써머던입니다. 지난 포스팅 말미에 언급했다시피,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동적소득(패시브인컴)을 만들기 위해 제가 찾아본 방법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팅 수동적소득(

start-jun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