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이슈

민간 임대아파트 분양 장단점? (feat. 저도 열심히 지원하고 있어요.)

by 써머던 2021. 4. 13.

 

안녕하세요. 써머던입니다!

오늘은 민간 임대아파트 분양 장단점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민간 임대아파트 분양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제가 얼마 전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 무엇이고, 2021년 공급계획은 어떻게 되는 지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요 ^^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란? 2021년 공급계획 정리했어요!!!

안녕하세요. 써머던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란?' 포스팅에 이어, 2021년 공급계획과 예정 부지들까지 전부 정리해보았어요! 저 역시 아직 무주택자로서, 곧 전세 만기를

start-june.tistory.com

 

위의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포스팅에서 이미 보신 분들은 알고 계시겠지만, 저는 무주택자라서 요즘 고민이 많아요!  제가 살고 있는 아파트 전세 만기가 곧 도래하거든요...

 

 

 

 

 

 

그런데 시세가 계약시점보다 2억이나 비싸져서, 추가로 전세자금대출을 받아야 할 것 같아요. 여기 동네에 계속 살려면요.... 아마 서울 집값과 동시에 전세값도 폭등하면서, 저처럼 대출과 주거불안으로 걱정하시는 분들 많으시겠죠?

 

 

민간 임대아파트 분양, 장단점 등등!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집을 분양받을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주거 불안정을 해결해줄 수 있는 제도라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봤었는데,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에 대해 찾다보니 '민간 임대아파트'라는 것도 알게 됐어요.

 

 

민간 임대아파트 분양, 장단점 등등!

 

'아이엠 삼송' ,'안중역 지엔하임 스테이','힐스테이트 신방화역' 등등 여기저기서 민간 임대아파트 광고하는 거 들어보신 분들도 있으실 거 같아요! 저도...이거 괜찮은거 같은데... 뭐지? 싶어서 민간 임대아파트 광고 여러번 클릭해봤었네요.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민간 임대아파트' 분양과 장단점에 대해서 한번 작성해보려고 해요.

 

 

 

■ 민간 임대주택이란?

 

 

민간 임대주택이란, 임대목적으로 제공하는 주택으로서 임대사업자가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등록한 주택을 의미합니다.

 

민간 임대아파트란! 장단점 및 분양

 

 

민간기업이 아파트를 만들어서, 스스로 임대인이 되어 전/월세 형태로 공급하는 것을 말해요.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 분양받을 수 있도록 전환해준다는 점이 '공공지원 민간임대'랑은 확실히 다른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민간 임대아파트에 대해 정리해보자면!

 

1. 장기간 거주 가능 (기간은 공급 주체에 따라 다름)

2. 임대료 상승률 연 5%로 제한

3. 청약통장 필요없음

4. 일정기간 지난 후, 분양 전환가능★

 

 

공공지원 민간임대에 비해서 더 인기가 많은 이유는 바로, 일정기간 지난 후(4~10년), 분양 전환 가능하다는 점 때문인데요.

 

단, 모집공고를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최초 임차인모집공고에 의무거주기간을 다 채우고 소유권을 넘겨 받게 될 때 분양가가 얼마인 지 미리 정해져 있는 경우가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고 해요. (대부분은 분양가가 얼마인 지 정해져 있지 않다고 해요.)

 

분양받기를 원치 않는다면, 그냥 거주하다가 나와도 되고^_^ 전세자금대출도 가능하다고 하니~ 괜찮은 곳이 있다면 임대인 눈치(?)보지 않구 안정적으로 주거할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아요.

 

민간 임대아파트 장단점, 분양 포스팅!

 

저 역시 민간임대아파트도 열심히 찾아보고 있는데, 얼마전에 모집 시작한 '힐스테이트 신방화역' , '송파 방이 스카이 베르데포레' 등등 전부 직장과 멀어서, 선뜻 지원해볼 엄두가 안나네요.

 

 

그래도 꾸준히 관심가지고 보다가, 조건 맞는 곳 있으면 바로 지원해봐야겠어요 ^^! 이상 도움되셨길 바라면서, 민간임대아파트 장단점, 분양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