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이슈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필요여부 자가진단법)

by 써머던 2021. 4. 21.




오늘은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추가로, 운전자보험 필요한 지 자가진단법도 공유해볼게요. 참고로 저는 자가진단해본 결과 운전자보험 가입은 따로 안해도 됐었어요!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저는 사실 면허가 있는데도 운전을 안하다가 아이가 생긴 이후, 운전 할 일이 많아져서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 이것저것 보험에 대해서 많이 알아보기 시작했어요.

 

 

 

 

 

 

 

 

 

 

 

처음에는 평소에도 걱정많으신 어머니가 가입을 권유해서 운전자보험에 대해서 알아봤었는데요. 사실..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를 잘 모르겠어서 조금 자세히 찾아봤어요. 그 내용을 포스팅을 통해 공유해보자 합니다.

 

 

운전자보험 자동차보험 차이

 



 

일단 운전자보험이란, 또 자동차보험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먼저 살펴볼게요.

 

 

 

 

■ 자동차보험이란


자동차보험이란, 운전하는 사람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상품으로, 교통사고 발생 시 내차와 상대편차의 물리적, 신체적, 민사적인 책임을 보장해줍니다. 모든 회사의 자동차 상품이 동일하게 1년마다 갱신되며, 갱신을 하지 않을 경우 벌금을 내야 합니다.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 운전자보험이란


운전자보험이란,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형사적ㆍ행정적 책임을 보장해 주는 보험입니다. 운전자가 교통사고의 가해자가 되었을 때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 벌금, 방어 비용, 면허 정지 위로금 등 교통사고 처리 부대 비용까지 보장해 줍니다. 또한, 의무가 아닌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20년납 20년만기 이런식으로 장기보험 형태로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운전자보험이란,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운전자보험 자동차보험 차이를 아시겠나요!?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아요.

 

 

1. 자동차보험 : 1년 만기(의무) / 물리적,신체적,민사적 책임 보장

 

2. 운전자보험 : 다양한 만기(선택) / 형사적,행정적 책임 보장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 운전자보험 자세히

 

자동차보험은 의무가입이라 다들 아실 것 같은데, 운전자보험은 아마 저처럼 뭔지 잘 모르시는 분들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운전자보험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찾아봤어요.

 

 

 

운전자보험의 주요 보장으로는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변호사선임비용, 벌금, 자동차부상치료비, 상해담보 등이 있습니다. 교통사고처리지원금은 과거에는 '형사합의금'이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현재 판매되는 운전자보험에서는 1억 한도까지 실손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고 해요. 또, 중상해나 12대 중과실, 사망 등의 사고가 발생했을 때는 형사합의가 필요한데, 이 부분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사실, 경미한 교통사고나 접촉사고의 경우 형사적 책임이 없어 민사적으로 발생하는 재산적 피해는 자동차보험만으로도 보장받을 수 있어요. 

 

그러나, 12대중과실로 인한 신호위반, 과속, 중앙선 침범 등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상대방이 6주 이상의 중상해를 입거나 사망을 했을 때는 자동차보험에서는 보장받을 수 없기 때문에 합의금, 벌금, 변호사선임비용이 필요하다고 해요.

 

■ 운전자보험 필요여부 자가진단법

 

 

 

그런데!!!!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의 정의는 위에 설명한 것과 같지만, 요즘 자동차보험에서 특약으로 법률비용지원까지 받을 수 있는 것 같더라구요. 요게 핵심입니다!

 

 

운전자보험 가입하기 전에, "본인의 자동차보험 특약을 꼭 먼저 확인"해보세요.

 

 

제가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왠지 특약에 있었던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가입한 자동차보험특약을 찾아봤는데, 법률비용지원금 특별약관을 가입해놨더라구요!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저는 법률비용담보를 고급형으로 추가해서,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것만으로도 형사합의금을 3,000만원 한도에서 보장받을 수 있겠네요. 굿.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변호사선임비용도 500만원 한도, 벌금도 2,000만원 한도에서 자동차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걸로 나옵니다. 

 

 

 

 

저처럼 이렇게 자동차보험에서 특약으로 법률비용지원금 가입되어 있다면, 사실상 형사적,행정적 책임까지 보장받을 수 있겠어요 ^^ 운전자보험이 굳이 필요할까 싶네요.

 

 

 

 

 

그래서 결론적으로, 저는 운전자보험 가입을 안했답니다!!!

운전자보험 가입 생각해보고 계신분들은 꼭! 먼저 본인의 자동차보험 특약에 법률비용지원금이 포함되어 있는 지 확인해보고 결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