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이슈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란? (저도 열심히 지원하고 있어요!)

by 써머던 2020. 12. 20.

 

안녕하세요. 써머던입니다!
오늘은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란?

 


요즘 서울 집값과 동시에 전세값도 폭등하면서, 주거불안으로 걱정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저 역시 아직 무주택자인데, 제가 살고 있는 아파트 단지 전세가격이 제가 계약했을 때보다 2억이나 비싸졌거든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주거불안정 해결해보세요!

 

저도 매일 집값 때문에 마음이 조마조마... 불안불안해서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알게 된 제도에요. 집을 분양받을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주거 불안정을 해결해줄 수 있는 제도라 저도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청약 넣어보고 있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에서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에 대해 알아보고, 올해 서울지역에서 입주자모집공고했던 사례들에 대해 설명해볼게요.

 

 


■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란?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란 무엇일까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란, 공공임대의 장점과 민간임대의 장점을 섞어 2018년 도입한 기업형 임대주택입니다. 특징을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아요.

 

1. 최대 8년간 거주 보장, 임대료 상승률도 연 5%로 제한

2. 청약통장을 사용하지 않음

3. 임대료가 일반공급은 주변시세 대비 90%, 특별공급은 70~80% 수준

4. 일반공급은 소득조건없이 무조건 추첨제로 당첨자 선정

 

 

 

 

 


저는 처음 공공지원 민간임대 제도를 알게 됐을 때, 엄청 기뻤어요. 사실 맞벌이 가정이라 주택 청약 시에, 소득 조건에 맞지 않아 신혼부부 특별공급도 쓸 수 없고, 청약 가점도 낮아 당첨가능성이 없는 상황이었거든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좋은 제도 같아요 :)

 

사실, 공공임대에 비해서는 임대료가 높다는 점을 단점으로 꼽고, 반감을 가지시는 분들도 있던데요.

 

저는 공공임대도, 청약도... 모두 가능성이 없는 상황에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 주거 불안정을 해결하며 돈을 모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올해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청약을 열심히 넣었지만 아쉽게도 당첨은 안되었네요.

 

 

제가 올해 지원했던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설명해볼게요!

 


1. 용산 베르디움 프렌즈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용산 베르디움 프렌즈


교통이 편한 '용산'이라는 엄청난 장점을 가지고 있는 곳이었어요. 지도 찾아보시면 아시겠지만, 삼각지역에서 정말 가깝습니다. 

 

 

임대료는 제가 지원한 신혼부부(49A) 타입기준으로 보증금 2억에 월 임대료 50만원 정도였던 것 같아요. 그렇지만 아쉬운 점이, 49제곱미터(대략 20평 정도 되는 것 같아요)로 3인가족이 살기에는 좀 작다는 점이었어요!

 

하지만, 지리적 장점 덕분이었는 지 청약 인기가 엄청났어요. 일반공급 경쟁률은 36:1이었다고 하네요. 763호 모집에 27,987호가 지원했다고 합니다 ^^ 

 

 

 

 

 

 

 


2. 고척 아이파크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고척 아이파크

 

얼마 전에 입주자를 모집했던 '고척 아이파크' 입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용산 베르디움 프렌즈'에 비해서는 지리적 장점은 좀 적지만, 개봉역에서 가까운 대단지라 인기가 많았어요. 아파트와 주상복합을 동시에 모집했어요.

 

 


가격대도 79제곱미터 기준으로 보증금 2억에, 월임대료 50만원 정도였습니다. 요즘 역세권 대단지 신축 아파트를 이정도 조건에 임대받기 어렵기 때문에 꽤 합리적인 가격이라 생각했습니다.

 

게다가 69, 79제곱미터 평형이 있어, 넓어서 좋고^^ 세대수도 많아서 당첨을 기대했는데, 역시 탈락했네요.

여기는 일반공급 경쟁률이 주상복합 6.4:1 , 아파트 10:1 정도 됐네요.

 

 


아쉽게 올해는 운이 없었지만, 그래도 꾸준히 관심가지고 지켜보고 있답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경우에 따라, 월세소득공제도 가능하고, 보증금 대출도 가능하기 때문에 주거 불안정때문에 걱정이신 분들은 지원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이 글 읽는 모든 분들 주거안정을 찾으시고 복받으시길 바라며,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란'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