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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금융이슈

GTX B노선 - 노선도 및 착공 일정

by 써머던 2022. 3. 2.

 

안녕하세요 써머던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GTX B노선 관련 이슈를 정리 해보겠습니다.

 

 

■ GTX 란 ?

 

GTX란, Great Train Express 의 줄임말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를 의미합니다. 풀어말하자면, 교통 혼잡 완화 및 인구 분산 등을 목적으로 수도권 주요 지점을 1시간 이내에 이동할 수 있는 철도를 의미합니다.

 

기존 수도권 지하철은 지하 20m 내외에서 시속 30∼40km로 운행되는 것과는 달리, GTX는 지하 40∼50m의 공간을 활용하여 노선을 직선화하고 시속 100km 이상(최고 시속 200km)으로 운행할 예정입니다.

 

gtx b노선

 

 

■ GTX B 노선도

 

GTX B노선은 인천 송도 ~ 경기도 남양주시 마석을 잇는 노선입니다. GTX B노선이 운행될 예정인 역의 전체 구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송도역 - 인천시청역 - 부평역 - 부천종합운동장역 - 신도림역 - 여의도역 - 용산역 - 서울역 - 청량리역 - 망우역 - 별내역 - 평내호평역 - 마석역

 

 

GTX B노선의 초기 계획안은 송도국제도시에서 청량리역을 잇는 노선이었으나, 경제성(B/C, 비용대비이익)이 부족하다는 검토 결과가 나와 경춘선라인의 서울 도심 접근성 향상 등을 추가로 반영하여, 위와 같은 노선이 완성되었습니다. 망우역 ~ 마석역 구간은 경춘선과 선로를 공용할 예정입니다.

 

 

GTX B노선의 경우, 다양한 철도의 시작점인 용산역 / 서울역 / 청량리역을 모두 연계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GTX A / GTX B / GTX C 3개 구간 중 유일하게 강남 근처로 연결되어 있지 않는 노선으로 예비타당성 조사과정에서 여러번 재검토를 하게 되었으며 GTX A / GTX C구간에 비해서 진척이 느린 편입니다. 

 

 

gtx b노선

 

 

■ GTX B 착공 일정

 

GTX B노선은 아직 착공전 입니다. 재정+BTO 방식으로, 용산역~망우역 구간은 국비로, 나머지 구간은 민자사업자가 짓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공공과 민간 방식을 혼합하기로 결정되며 총사업비가 변경되어 이에 따라 기재부와 국토부 간의 협의가 지연되고 있어 착공 예정일이 22년 말 목표에서 현재는 23년 중으로 연기된 상황입니다.  

 

gtx b노선

2022년 2월 24일 국토교통부의 발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까지 GTX B노선의 정부 운영구간에 대한 기본계획을 고시하고 민자구간에 대해서는 시설사업기본계획을 고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습니다.

 

 

GTX B노선의 경우, 현재 예정된 역에서 3개역 정도를 추가할 수도 있다는 계획을 밝혔는데, 현재 추가역으로 언급되고 있는 역은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 구리역 / 갈매역 / 가평 등이 있습니다. 가평군의 경우 연장 촉구 건의안이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를 통과했다고 합니다. 가평은 기존 경춘선 선로를 활용할 수 있어 사업비를 절감할 수 있고, 수도권임에도 다소 주목받지 못하는 지역으로 지역상생발전을 위해 필요하다는 의견이 반영된 듯 하나, 실제로 GTX B노선의 정차역 지정까지 이어질 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GTX A노선과 GTX C노선도 포스팅해두었으니,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GTX A 노선 - 노선도 요금 소요시간 정리

 

 

GTX C노선 - 노선도 및 소요시간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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