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국 특징
수국은 초여름 ~ 여름중순까지 피는 꽃입니다. 수국은 중국 원산이지만, 일본으로 넘어가 품종개량이 많이 되었습니다. 수국의 한자 이름은 '수구화 : 비단으로 수를 놓은 것 같은 둥근 꽃'이라는 의미입니다. 수국꽃 하나하나는 작지만 여러개가 모여서 피기 때문에 멀리서보면 크고 탐스러운 꽃다발처럼 보입니다. 수국 꽃은 처음에 흰색으로 피기 시작하지만 점차 푸른빛을 띄고 다시 붉은 색을 더하여 나중에 보라색으로 변하는데 토양의 성분에 따라 색이 달라집니다. 수국은 꽃의 색으로 토양의 산성농도(pH)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국은 정상토양에서는 분홍색, 산성토양에서는 푸른색을 띕니다. 특정한 색을 고정적으로 내기 위해서는 토양 관리를 잘 해줘야합니다. 이렇게 수국꽃 색깔의 변화를 일으키게 만드는 성분은 '델피니딘(delphinidin)' 이라고 합니다.
수국의 높이는 1m 정도 됩니다. 한 포기에서 갈라져 자라며 어린 가지는 녹색으로 굵습니다. 수국은 꺾꽂이도 가능하고고 옮겨심어도 잘 자라는 꽃이므로 키우고 쉬운 편이지만, 습기가 많고 비옥한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잘 자랍니다. 수국은 무성화이기 때문에 향기가 없습니다.
2. 수국 꽃말
수국의 꽃말은 '냉정' ,'냉담', '변덕', '변심' 입니다. 자라는 땅의 산성도에 따라, 피어날 때부터 질 때까지 시간에 따라 변하는 수국의 특징을 반영한 꽃말인 것 같습니다.
3. 수국 쓰임새 · 효능
수국은 향기가 없으나 꽃이 예쁘기 때문에 주로 관상용이나 장식용으로 쓰입니다. 수국의 뿌리는 약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수국은 아니지만 수국과에 속하는 식물중 '산수국'이라 불리는 수국의 잎은 말려서 차로 만들어 마시기도 합니다. 차로 만들어 마실 경우 단 맛이 나는 게 특징이며, 단맛이 나지만 당이 몸에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들에게 좋은 차라고 합니다.
카테고리 없음
댓글